This is LogoThis is Logo

Filecoin is a cryptocurrency developed
by Protocol Labs,
which developed IPFS

IPFS / FIL 뉴스

파일코인, 탄소중립 위해 친환경 스토리지 공급자 되는 법 소개2022-07-05

2022062945183221.png 

▲ 파일코인 그린 이미지  © 블록체인월드

파일코인은 파일코인 그린이 육성하는 이니셔티브에 힘입어 노드 차원에서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걷고 있다. 

 

29일 파일코인 블로그는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와 환경 영향에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공하는 웹3 네이티브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면 향후 인센티브를 설계할 수 있고 파일코인의 섬 경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보다 지속 가능한 네트워크 운영으로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물론 이러한 모든 노력은 스토리지 공급자(SP)에서 시작해야 한다.

SP 생태계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엔진이며 대부분의 에너지 소비가 발생하는 곳이다. 스토리지 전력을 제공하기 위해 SP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전기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중복성과 지속성을 보장하는 계산 집약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를 밀봉하는 작업을 설정해야 한다.

 

파일코인에 따르면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암호화 기본 요소는 이러한 작업에 적용되어 측정 및 궁극적으로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파일코인 그린이 제공하는 툴, 리소스 및 프로그램을 통해 SP가 친환경적으로 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Green SP의 정의

녹색 SP는 파일코인 녹색 공약이 제안한 탈탄소화 목표와 일치하는 것들이다.

이 서약을 준수한다는 것은 스토리지 공급업체가 ▲2023년 EOFY까지 80% 재생 가능 전력 조달 ▲EOFY 2025년까지 100% 재생 가능한 전력 조달 ▲이후 지속적으로 100% 재생에너지 조달 유지 등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그들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두 가지 주요 실천이 있다. 첫 번째는 탄소 배출에 대한 포괄적인 회계 시스템의 구현이다. 둘째, SP는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해야 한다.

 

탄소 회계

파일코인 그린이 제안한 탄소 회계 방법론은 온실 가스 프로토콜과 일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다. 즉, SP는 공급망의 많은 간접 배출뿐만 아니라 직접 및 간접 탄소 배출에 책임이 있다. 이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운영 경계를 결정하고 활동 데이터를 확보하여 전기 방출 계수를 선택하고 이 계수를 전기 소비량과 일치시켜야 한다.

 

이러한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접근 방식에 따라 배출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파일코인 그린 도큐멘테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SP는 또한 강력한 방법론에 따라 전력 사용량을 추정할 수 있는 파일코인 그림 대시보드로 알려진 중요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 조달

SP가 운영의 환경적 영향을 결정할 수 있게 되면, 다음에 필요한 단계는 SP를 줄이고 이를 보완하는 것이다. 이는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에너지를 얻는 다른 방법을 통해 달성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른 자원에 비해 선호된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이 프로세스는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에너지 그리드 배출의 완화를 초래해야 한다. SP는 또한 지열, 태양열, 지속 가능한 자원 공급 바이오매스, 수력 또는 풍력 에너지원에서 에너지 수요를 조달해야 한다.

 

특정 재생 에너지 소싱 방법은 파일코인 그린이 선호하며 배출량 감소 효과로 분류된다. 자가발전, 전력구매협정(PPA), 에너지 속성증명서(EAC) 구매, 녹색관세(GT) 등 녹색전기제품이 그것이다.

 

마찬가지로, SP의 재생 에너지 조달 청구권의 신뢰성은 일련의 요구사항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에는 검증된 생성 데이터, 생성과 관련된 속성 및 인증서의 독점 소유권, 동일한 지리적 지역의 시장에서의 구매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재생 가능한 전기 사용 청구에 대한 RE100 논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지속가능성 계층

이러한 관행을 따르면 SP는 파일코인 그린 리포팅 포탈(Filecoin Green Reporting Portal)에 제출하여 지속 가능성 주장을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청구는 감사된 대략적인 위치, 에너지 소비량, 용수 사용량, 재생 가능 생산 데이터 및 추가 운영 메트릭에 대한 정보 보고의 세분성과 엄격성에 따라 세 단계로 분류된다.

▲Bronze : 에너지 소비량을 연간 기준으로 재생 에너지(EAC) 또는 에너지 공급업체의 녹색 제품 증거와 일치시킨다.

▲실버 : 에너지 소비량을 분기별로 재생 에너지(EAC)와 일치시키고 하드웨어 구현 배출량을 제거 또는 상쇄와 같은 고품질 탄소 크레딧과 일치시킨다.

▲골드 : 현장 재생 에너지 발전 또는 PPA 및 녹색 인증서와 함께 소비되는 모든 전력 단위를 일치시키고 하드웨어 구현 배출량을 제거 또는 상쇄와 같은 고품질 탄소 크레딧과 일치시킨다.

 

왜 녹색 SP가 되었을까?

이러한 계층 중 하나에 해당하는 SP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파일코인 그린은 SP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네트워크 탈탄소 노력을 지원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더 잘 정의하고 있다.

 

현재 확인된 재생 에너지 구매는 FilRep으로 알려진 온라인 투명도 도구에서 추적된다. 재생 에너지 구매는 아직 평판 점수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향후에 포함될 수 있다. 평판 점수는 데이터 소유자가 데이터를 저장할 스토리지 공급자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SP를 추가로 장려하는 것에 대한 기존 논의가 있으며, 이는 미래에 SP가 네트워크에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더 배우기

친환경 SP의 의미, 친환경 SP가 되는 방법, 친환경 SP가 운영에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의 대부분은 파일코인 슬랙의 워크그룹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조림, 탄소 크레딧, 탄소 네거티브 솔루션, 생물 다양성 모니터링 및 보고 관련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파일코인 그린의 그린 그랜츠(Green Grants) 프로그램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